이순신아카데미 - 부산여해재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강사소개

홈   >   이순신아카데미   >   강사소개

강사 김종대

주요저서

「이순신,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」 (2014, 시루)
「내게는 아직도 배가 열 두 척이 있습니다」 (2004, 북포스)
「이순신 평전」 (2002, 지평)
「400여년전 이순신 지금의 한국병을 치유하다」 (2015, 漢)

왜 이순신 정신인가?

글 김종대 강사
헌법재판소 재판관(2016~2012)

세월호 선주는 왜 과적, 탈법을 했고, 선장은 왜 배를 버리고 도망가고 구호를 책임진 공직자들은 또 왜 그리 구호를 지체했을까? 세월호 참사가 일어 난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? 우리가 물질 위주의 삶을 살아감으로서 시작 된 끝 모를 사적 탐욕이 공동체의 가치를 짓누름으로써 초래한 이 사회적 질병 은 이 사회를 총체적 난국에 빠트리고 양극화 시켜 각종 비리와 부정, 계층 간의 갈등을 일으키고 마침내 국가사회를 기본에서부터 무너져 내리게 한 것이다. 이병을 지금 고치지 않고서는 우리는 영원히 병든 세상에서 고통 속에 살 수밖에 없다.

어떻게 하면 오늘날 이 사회의 병폐를 근복적으로 치유하고 우리와 우리의 자식들을 지킬 수 있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? 이순신 정신으로써, 사리사욕을 제압하고 공동체의 이익과 가치를 앞장서서 실천함이라 생각한다. 이순신 정신의 뿌리는 사랑과 정성 그리고 정의와 자력이다. 이 네 근본 가치를 정돈하여 우리 모두가 지닌다면 그리고 이 정신을 배우고 또 가르쳐 이 정신을 표준삼아 실천한다면 이사회에 만연된 어떤 고질병도 마침내 치유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.

2014년 서울과 부산에서, 이어 2015년 여수와 국회에서 이순신 아카데미가 열려 이순신 정신을 전파할 120여명의 이순신 전도사들이 탄생되었다. 이 아카데미를 거쳐 탄생된 동지들은 스스로 이순신 정신을 실천하고, 앞으로 설립될 이순신학교에 참여하여, 어린이들에서 청년, 어른에 이르기까지 이순신 정신을 교육하는 일을 함께 할 것이다. 우리들은 이순신 정신을 약재로 치유된 건강한 사회를 꿈꾸며 작은 이순신을 양성해 낼 더많은 새로운 동지들을 기다리고 있다.

사회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이 일은 누구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, 차일피일 미루어서 될 일도 아니다. 이일은 이 시대의 책임 있는 지도자를 이 함께 해야 하고 또 지금 해야 할 일이다. 그러니 지금 이 일을 우리가 하지 않고 누구에게 미룰 것인가!

맨위로